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반려생활

강아지 목줄 종류별 특징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키울 때 필수로 갖춰야 할 용품 10가지 1편에 이어 산책용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산책용품으로는 목줄, 가슴줄, 리드줄과 같은 산책줄이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산책줄이 필요한 이유와 목줄의 종류를 살펴보겠습니다.


산책용품: 목줄/하네스/리드줄

■ 산책줄 착용의 필요성

반려견과 산책을 할 때에는 산책줄 착용이 필수입니다. 반려견의 안전을 위해서도 꼭 필요하지만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성숙한 펫티켓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동물보호법에서는 반려견과 외출 시 목줄을 착용하지 않은 경우 최대 5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도 없는 곳이니 자유롭게 놀게 해주고 싶어', '잠깐은 괜찮을 거야', '우리 아이는 항상 잘 돌아와', '우리 아이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아'라고 생각하여 줄을 풀어주는 경우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러나 줄을 풀어주어도 몇 년간 문제 없이 보호자 주변에서만 잘 놀던 반려견이 어느 날 갑자기 달려나가 사고를 당하거나 유실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다른 반려견이나 사람을 공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 아이는 절대 그런 일이 없을 거야'라고 생각해버리는 것은 책임감 있는 보호자의 태도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완벽히 통제되지 않은 환경에서 줄을 풀어주는 행위, 오프리쉬는 정말로 민감하고 심각하게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입니다. 언제든 예상치 못한 사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산책줄의 구성

산책줄은 몸에 착용하는 줄과 보호자가 잡고 있는 줄로 구성됩니다.

몸에 착용하는 줄은 크게 목줄(Collar)과 가슴줄(Harness)로 나뉘고, 목줄 가슴줄에 연결해 보호자가 잡고 있는 줄은 리드줄 또는 리쉬(Leash)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산책을 위해 산책줄을 구입할 때는 목줄 또는 가슴줄을 구입하고 별도로 리드줄을 구입하여야 합니다. 두 가지를 세트로 구성하여 판매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목줄, 가슴줄, 리드줄을 별도로 판매합니다.


■ 목줄의 장단점

목줄은 하네스에 비해 가볍고 착용 범위가 좁으며 착용이 간편합니다. 산책을 하지 않을 때도 착용하기 좋아 채웠다, 풀렀다 하는 것을 자주 반복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 몸에 뭔가 걸치는 것을 매우 싫어하는 반려견이나 피부가 약한 반려견에게 좋은 선택입니다. 목줄을 잘 착용하고 산책도 안정적으로 하는 강아지라면 굳이 착용이 불편하여 싫어하는 하네스를 고집할 이유는 없습니다. 

목줄은 하중이 집중되어 보호자의 의사 전달을 더 명확히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목줄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보다 안정적인 산책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목줄을 당기면 무조건 통제하기 쉽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반려견이 통증으로 인해 행동을 조절하더라도 나중에는 문제 행동이 더 강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줄의 경우 사이즈를 잘 조절하지 않으면 빠질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산책 교육이 잘 되어 있지 않아 줄을 당기며 걷는 반려견의 경우 목에 강한 압박이 가해져 목을 다치게 할 수 있습니다. 




■ 목줄의 종류

플랫 타입
보통 가죽이나 섬유로 만들어지며 일반적으로 목줄을 떠올렸을 때 가장 많이 떠올리는 형태입니다. 목 둘레에 맞게 사이즈를 고정하여 채우기 때문에 목에 부담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산책 중 이물질을 입에 물었을 때 목줄에 손을 끼워 뒤에서 잡아 당기면 삼키는 것을 막는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슬립 타입(=초크 체인)
섬유로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금속 사슬로 만들어진 형태가 많습니다. 목줄로 양쪽에 고리가 달린 일자 사슬입니다. 한쪽 끝을 다른 쪽 고리에 통과시켜 올가미 형태로 사용합니다. 그래서 목에 걸어두었을 때 느슨한 형태로 있다가 강아지가 앞서나가면 체인 둘레가 목에 맞게 조여집니다.


문제행동을 교정하는 훈련을 할 때, 대형견을 통제할 때 매우 효과적인 수단으로 많이 사용되지만 사용법을 제대로 배우지 않은 일반 보호자가 사용하는 것은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초크체인은 '개가 튀어 나갈 때마다 순간적으로 당겨 목에 강한 압박을 주어 개를 길들이기 쉬운 목줄'이 아닙니다. 

훈련사들은 초크체인이 조여들 때의 마찰 소리 자극과 압박을 적절히 사용해  행동을 제어합니다. 무분별하게 습관적으로 체인을 조이는 등 적절하게 사용하지 않을 경우 개가 다치거나 문제가 더 커질 수 있고 느슨함을 조절하지 못해 개가 빠져 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교육을 통해 올바른 사용법을 배우거나 전문가와 상의하여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리미티드 슬립 타입(=하프 초크 체인)
플랫 타입 목줄과 슬립 타입 목줄이 결합된 형태입니다. 반은 플랫 타입이어서 목줄이 조이는 범위를 설정해놓을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조이는 것을 방지하는 동시에 체인의 자극을 이용해 행동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올바른 착용법과 사용법을 숙지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